한국애견협회를 시작페이지로
한국애견협회
KKC 서비스
반려견스타일리스트
반려견지도사
KKC 행사
KKC 뉴스
KKC 매거진
협력업체
KKC 서비스

KKC 서비스

애견문화를 선도하는 한국애견협회 02-2265-3349 혈통서, 도그쇼, 훈련대회, 애견전문인 자격증, 반려동물 행사와 대국민 봉사활동
KKC 도그쇼
홈 > KKC 서비스 > KKC 도그쇼

도그쇼의 개요

도그쇼그룹/포인트제확인



◆ 도그쇼의 유래는?

도그 쇼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는 아니며 외국에서 들어온 시스템이다.
도그쇼는 영국과 미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영국의 도그 쇼는 1886년 영국에서 처음으로 시작이 되었다. 이 전람회는 빅토리아 여왕의 후원으로 유지되어오다 1948년에 영국애견협회(KC)에서 인수하여 오늘에까지 발전시켜왔다.
이 전람회가 세계 양대 전람회중에 하나인 크라프트쇼이며 다른 또 하나의 전람회는 미국애견협회(AKC)의 웨스트 민스턴쇼이다.
미국의 웨스트 민스턴 쇼는 1877년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2003년 127회 대회가 뉴욕닉스의 전용구장인 “메디슨 스퀘어가든”에서 열렸다.
7개 그룹, 159견종, 2500마리가 출진하며 참가자격은 USA 참피온견에 한하여 선착순으로 2500두를 접수하다가 랭킹 1위견도 선착순에서 제외되는 사태가 발생하자 127회 대회부터는 랭킹 2,500위까지 초청(Invitation)하여 전람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 도그쇼에서 "조"는 어떻게 편성되나요?

성별로 2개 나뉜다.

수 조 사람으로 따진다면 남자에 해당된다.
암 조 사람으로 따진다면 여자에 해당된다.


나이로 6개 조로 나뉜다. (※도그쇼 조편성이 변경 되었습니다. 2006.8.5부터 적용)

개월수
베이비 생후 3~6개월까지
퍼피 B 생후 6개월~9개월까지
퍼피 A 생후 9~12개월까지
주니어 생후 12~18개월까지
영어덜트 생후 18~24개월까지
어덜트 생후 24월 이상
챔피언 - 퍼피, 주니어, 어덜트 각 해당조로 출진
따라서 만약 생후 20개월된 암컷개가 출진한다면 “영어덜트 암조”가 되며, 수컷개가 출진하면 “영어덜트 수조”가 되는 것이다.


◆ 도그쇼 진행은 어떻게 하며 BIS란 무엇인가요?

1차전 : 조별 1석을 선발한다.
조는 생후 3 ~ 6개월/ 6 ~ 9개월/ 9 ~ 12개월/ 12 ~ 18개월/ 18 ~ 24개월/ 24개월 이상. 이렇게 6개 조에 암컷조, 수컷조를 다시 나눔으로 모두 12개 조가 된다.
이렇게 나뉜 12개 조에서 1석을 뽑는다.

2차전: 견종 대표(BOB)를 선발한다.
12개 조의 1석들을 모아서 각각 베이비, 퍼피(퍼피A+B), 주니어(주니어+영어덜트), 어덜트 각 조에서 그중 가장 견종표준에 가까운 BOB를 선발한다. (암, 수 별도 선발)

3차전: 그룹 대표(King, Queen)를 선발한다.
견종대표들이 모여 그들이 속한 그룹 대표견종을 선발한다. 베이비조, 퍼피조(퍼피A, 퍼피B), 주니어조, 어덜트조로 나누어 수컷은 King, 암컷은 Queen.
단,각조 참피언 획득견은 King, Queen전에 바로 출진하며 기본 점수 2점이 부여되고 R.King, R.Quenn을 획득하면 3점 King, Quenn을 획득하면 4점이 부여된다.(단 참피언 포인트 획득견이 이 규정을 위반하고 예선전을 치루어 조1석을 받더라도 조1석의 점수는 인정하지 않는다. 즉, 조1석을 획득 후 BOB에 선발되지 못하면 0점을 획득하고 BOB에 선발되면 2점을 획득하게 된다.)

4차전: 쇼의 최고 우수견(BIS)을 선발한다.
선발된 King, Queen 들이 모여 도그 쇼 최종 우수견 1견종을 선발한다. (베이비조 1두, 퍼피조1두, 주니어조 1두, 어덜트조 1두)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KKC에서는 출진견들의 나이에 따라 4개 조로 나눠서 시행한다.
생후 3~6개월 미만의 출진견: 베이비조(BABY)
생후 6~12개월미만의 출진견: 퍼피조(PUPPY)
생후 1년에서 2년 사이의 출진견: 주니어(JUNIOR)
생후 2년 이상의 출진견: 어덜트조(ADULT)

  • BIS: BEST IN SHOW
    해당 쇼에서 최고의 개에게 부여하는 최고상.

  • R-BIS: RESERVE BEST IN SHOW
    최고의 대상을 예약했다는 뜻으로 우수상을 의미

  • ◎ BOB: BEST OF BREED
    해당 견종중에서 최고의 견

◆ 도그쇼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각각의 견종마다 정해져 있는 표준에 입각하여 심사를 본다.
심사는 개체심사, 보행심사, 성품심사 3가지로 나뉘며 심사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개체심사 :견종마다 정해진 표준에 맞는 표현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며 신체 각 부위를 세밀히 검사한다. 이빨의 개수, 치열, 턱의 맞물림 정도, 눈의 색, 모질, 모량, 모색, 꼬리의 길이, 발의 형태, 전체적인 체고(키), 체장(길이), 몸무게 등을 검사하며 수컷의 경우는 고환의 유무와 형태도 중요한 채점 요인으로 작용한다.
  2. 보행심사 : 견체를 구성하는 각 관절의 움직임과 밸런스(균형), 그리고 개의 관리상태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링 전체를 크게 돌리는 라운딩, 삼각형으로 걷게 하는 트라이 엥글, 앞으로 갔다가 다시 오는 업다운 등 주로 세 가지로 나뉜다.
  3. 성품심사 : 핸들러와의 호흡, 이빨 검사를 하기 위하여 입을 벌리거나, 고환검사 등 촉각 검사를 할 때 개의 태도, 워킹을 할 경우 앞이나 뒤쪽 개와의 관계 등을 살펴보며 성품을 검사한다.
    위처럼 검사하여 후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유전적 결함은 철저하게 배제하며, 좋은 형질은 추천하여 석차를 매겨서 좋은 개가 여러 일반 애견인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우수견 번식 품평회(도그 쇼)”의 목적이 되고 있다.

  4. 챔피온이란 무엇인가요?(한국견과 셰퍼드견 제외)

    ◆ 타 국가 및 단체 챔피언의 KKC 도그쇼 참가 안내

    외국 협력 단체 및 국내 중앙 정부 허가 단체 챔피언의 본 협회 챔피언 인증

    우리 협회 가맹단체인 세계애견연맹(A.C.W)에 가맹한 세계 단체 및 아시아애견연명(UAKC), 캐나다 애견협회(CKC)를 비롯하여 본 협회에서 인정하는 외국단체(AKC, KC, JKC, NGKC 등)의 챔피언과 우리나라 중앙 정부에서 허가를 받은 단체의 본 협회에서 주최한 도그쇼에서 BOB 이상의 상력을 획득하면 KOR. CH. 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챔피언 등록 신청시에는 반드시 본 협회에 혈통서 등록과 타 단체에서 발급 받은 챔피언 인증서 원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확인 후 원본은 반려)


    타 국가 및 국내 중앙 정부 허가 단체 챔피언 본 회 도그쇼에서 챔피언조로 출진 가능


    본 협회에서 인정하는 세계연맹 및 외국단체의 채뮤ㅣ언과 우리나라 정부 허가 단체의 챔피언은 본 협회 도그쇼 챔피언조에 출진 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본 협회에 혈통서를 등록하여야 하며, 타 국가 단체(국내 단체 포함)에서 발급한 챔피언 인증서 원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확인 후 원본은 반려)


    챔피언 명칭과 조건

    구분 신청자격
    KOR. CH. KKC 도그쇼 조 1석 3회 이상과 ACW 도그쇼 조 1석 1회 이상 획득 시 KKC 1회, ACW 1회, KKC 또는 UAKC 2회, BIG 1~3 中1회
    ASIA.CH. KOR.CH. 등록견으로써 아시아 도그쇼 BOB 4회 이상 획득시
    INT.CH. KOR.CH. 등록견으로써 A.C.W. 도그쇼 BOB 4회 이상 획득시
    GRAND.CH. ASIA.CH. & INT.CH. 이 본부전에서 전견종 2위 이내의 상력을 획득하였을때 (최소 3명의 심사위원으로부터 심사)

    챔피언 등록비

    KOR.CH. 등록비 50,000원 / ASIA.CH. 등록비 100,000원 / INT.CH. 등록비 100,000원
    GR.CH. 등록비 200,000원 (단, DNA 검사비, 인식표 장착비는 별도)


    랭킹 포인트 안내

    CH 등록견이 본 협회 도그쇼에 OPEN CH조에 출진 한 경우 랭킹 포인트가 주어짐


    ◆ 도그쇼 출전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출진자격
      도그 쇼에 출진하기 위해서는 애견혈통증서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애견혈통증서는 순종의 견종에게만 발급되며 협회의 회원으로 등록된 자에 한해서만 신청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협회 회원이 신청하여 발급받은 혈통증서 보유견에 한하여 도그 쇼에 출진신청을 할 수 있으며 나라마다 각기 틀린 도그 쇼의 규칙을 지니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생후 3개월 이상의 개만 출진할 수 있다.
      또한 협회 규칙에는 특별하게 표기된 것은 없지만 교벽(무는 버릇)이 있거나 발정기의 암컷, 피부병 보유견은 도그 쇼에 출진하지 않아야 한다.
    2. 출진신청 및 평가표
      도그 쇼에 출진자격이 있는 사람이 출진신청을 할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우선 외국에서는 도그 쇼 출진신청을 받기 전에 다음과 같은 공지를 한다.
      “ 서울 도그 쇼 출진신청은 1월 1일 0시부터 1월 10일 0시까지이며 선착순 2,000두 마감입니다.”
      이러한 공지를 띄우면 신청 시작일인 1월 1일 시작과 동시에 접수가 마감된다.

    누가 전화번호를 먼저 돌리느냐? 또는 누가 협회 근처에서 살고 있느냐에 따라서 출진의 성공여부가 달려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선착순 마감을 할 정도로 많은 출진견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빠른 접수와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먼저 출진신청을 하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1차 마감까지 신청하면 ( )%, 2차 마감까지는 ( )%를 정하여 DC해주고 있으며, 도그 쇼 당일 개들이 링안에 들어서면 같은 종류 중에 신청된 순서대로 세우므로 번호가 빠른 개가 제일 앞에 서게 된다.
    심사위원은 제일 앞에 있는 개가 눈에 자주 들어오므로 약간의 유리함을 갖게 된다.

    이 같은 이유를 떠나서 올바른 애견문화와 예약을 통하여 도그 쇼의 준비기간을 늘리는 차원에서도 빠른 출진 신청이 도그 쇼의 원활한 진행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