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견협회를 시작페이지로
한국애견협회
KKC 서비스
반려견스타일리스트
반려견아카데미
KKC 행사
KKC 뉴스
KKC 매거진
협력기관
KKC 매거진

KKC 매거진

애견문화를 선도하는 한국애견협회 02-2265-3349 혈통서, 도그쇼, 훈련대회, 애견전문인 자격증, 반려동물 행사와 대국민 봉사활동
PET STORY
홈 > KKC 매거진 > PET STORY
[시리즈] 노견과 살고 있습니다 - 3.늙어도 즐거운 견생 보내기
(사)한국애견협회
2019년 04월 29일


‘몸이 둔해진 노령견에게 좋은 놀이가 뭐가 있을까요?’ 


‘반려견과 실내에서 같이 할 수 있는 놀이가 뭐가 있을까?’ 라는 질문에는 아마 다양한 놀이가 떠오를 것입니다. 공 던지기 놀이, 수건 당기기 놀이 등이 반려견과 함께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대표적인 놀이죠. 그런데 이런 놀이는 나이가 많은 노령견에게는 다소 신체적 부담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절이 약하고 치아가 약한 노령견에게는 말이죠. 그렇다면 나이가 많은 노령견에게 적합한, 노령견과 재미있게 놀아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노령견과 재밌게 노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 하겠습니다. 



※ 노령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3가지 놀이 


1. 박스 노즈워크 놀이 

2. 양면 테이프 터치 놀이 

3. 키친타올 어질리티 놀이  





※ 박스 노즈워크 놀이 

(준비물 : 빈 박스 5개~10개, 간식, 클리커, 매트나 담요) 


박스 노즈워크 놀이는, 박스 안에 숨겨진 간식을 찾는 놀이입니다. 숨겨진 간식을 반려견이 후각을 활용하여 찾으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또 다른 보상 (2차 강화물)으로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 등을 주는 것입니다. 반려견이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노화증상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감각능력의 퇴화입니다. 시각, 후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들이 한창 시기에 비하면 점점 그 기능이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사실, 노령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시는 보호자분들이 아니더라도 모든 반려인이라면 이 박스 노즈워크 놀이를 적극 권장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반려견들은 사람과 함께 살게 되면서 실외가 아닌 실내에서 삶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살고 있는 주거 환경은 실내라고 해도 개들이 지니고 있는 본능적인 요소들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냄새를 맡고, 그 냄새가 나는 위치를 찾아가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개의 행동이지요, 그런 자연스러운 행동이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산책을 나갈 때, 보호자가 귀가했을 때 등의 상황에서만 주로 나타나고는 합니다. 요즘은 시중에 담요에 주머니가 달려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냄새를 맡는 면적이 좁기 때문에 반려견의 행동 반경이 넓지 않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간식을 담요안에 숨겨 놓고 찾는 것을 반복할수록 담요 여기저기에 간식의 냄새가 계속 남아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평소 택배를 주문하여 받을 때, 박스를 버리지 말고 모아두었다가 노즈워크 놀이에 사용한다면 아주 유익한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 놀이 순서 


1. 거실 바닥 한가운데 매트 또는 방석을 깔아 놓습니다. 


2. 빈 박스 5~10개 정도를 매트에서 2~3m 떨어진 곳에 여기저기에 흩어 놓습니다. 


3. 반려견을 매트 위에 부른 뒤, ‘기다려’ 지시를 내립니다. 


4. 박스 하나하나 일일이 손을 넣어서 반려견에게 간식을 박스 안에 넣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제로는 한 곳의 박스 안에만 간식을 넣습니다)


5. 매트 위에 있는 반려견에게 ‘찾아’ 지시를 내립니다. 


6. 박스 안에 숨겨진 간식을 반려견이 찾으면, 다른 간식이나 장난감 등으로 보상 해 줍니다. 





박스 노즈워크 놀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zGmcnu9kgw





※ 양면테이프 터치 놀이 

(준비물 : 간식, 클리커, 양면 테이프) 


양면 테이프 터치 놀이는 반려견이 보호자의 지시에 따라서 양면 테이프를 코나 발로 터치하게 하는 놀이입니다. 양면 테이프 터치놀이는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노령 반려견에게 일정한 수준의 운동량을 제공 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면 테이프 터치 놀이는 아주 간단한 놀이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 순서 


1. 한손에는 클리커, 그리고 다른 한 손에는 간식을 쥡니다. 


2. 간식을 쥔 손을 반려견에게 내밀며, 이때 반려견이 코가 보호자의 손에 닿을 때 클리커를 눌러주고 손안에 있던 간식을 제공합니다. (7~10회 정도 반복) 


3. 클리커를 쥔 손에 간식을 같이 쥐고, 다른 한손은 아무것도 쥐지 않은 상태에서 손바닥을 반려견에게 보여줍니다. 이때 반려견이 다가와서 보호자의 손에 코를 대면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합니다. (7~10회 정도 반복)


4. 한쪽 손에 양면 테이프를 손에 붙인 채 반려견에게 보여줍니다. 이때 반려견이 다가와서 코로 터치를 하면 (냄새를 맡는 정도여도 괜찮습니다)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합니다.  (7~10회 정도 반복)


5. 손에 붙인 양면테이프를 바닥에 살짝 붙여 보기도 하면서, 반려견이 코로 냄새를 맡거나 터치하면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합니다.  (7~10회 정도 반복)


6. 반려견이 양면 테이프를 코로 터치하는 행동이 유창 해 지면, ‘터치’라는 지시어를 붙여주고, 양면 테이프를 붙이는 위치를 여기저기 다양하게 해 봅니다. 




양면테이프 터치 놀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vk3ETiAFy0&t=13s






※ 키친타올 어질리티 놀이 

(준비물 : 간식, 클리커, 키친타올걸이 2개) 


키친타올 어질리티 놀이는 반려견이 바닥에 놓인 키친타올 걸이 사이를 통과하는 놀이로서, 반려견의 민첩함이 요구되는 놀이입니다. 어질리티 라고 하면 아주 액티브한 독스포츠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물건 사이를 통과하는 놀이도 즐거운 어질리티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는 점점 퇴화되어가는 운동감각을 일깨워 주기도 하고, 스스로 생각하면서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치매 등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놀이 순서 

1. 바닥에 키친타올 걸이 1개를 내려 놓습니다. (미끄럽지 않은 장소에서 하세요) 


2. 반려견을 간식으로 유도하여 키친타올 주변을 한바퀴 돌게 한뒤,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 합니다. (7~10회 정도 반복) 


3. 키친타올 걸이를 1개 더 바닥에 나란히 놓습니다. 


4. 간식으로 유도하여 반려견이 키친타올 걸이 사이를 통과할때마다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 합니다. (7~10회 정도 반복)  


5. 반려견이 키친타올 걸이 사이를 통과할 때마다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 합니다. 


6. ‘사이’ 지시어를 먼저 들려주고, 반려견이 키친 타올 사이를 통과할 때마다 클리커를 눌러주고 간식을 제공 합니다.  





어질리티 교육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_5xpg4geJ0





노령 반려견과 함께 놀아줄 수 있는 놀이 3가지를 소개하였는데, 위의 놀이들은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하기 적합한 놀이입니다. 이런 놀이들은 신체적 기능 들이 쇠퇴 해 가는 노령견들에게 적합한 놀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려견이 공 던지기 놀이나 수건 당기기 놀이를 아주 좋아하는 경우라면, 신체적인 부분에서 무리가 가지않는 적당한 수준에서는 함께 놀아주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위에 소개 해 드린 세 가지 놀이들로 노령견과 함께 놀아준다면, 노령견의 하루가 그리 무료하고 답답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노령 반려견이 가장 좋아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놀이는 혼자서 하는 놀이가 아닌 보호자와 함께 하는 놀이라는 점을 기억 해 주셨으면 합니다. 





1   0
좋아요 1  기뻐요 0  슬퍼요 0  화나요 0  힘내요 0
좋아요 기뻐요 슬퍼요 화나요 힘내요